교육인적자원부는 주한 영국문화원과 함께 한국·영국을 포함한 전세계 초·중·고등학교를 위한 국제교류 영문 포털 사이트 ‘글로벌 게이트웨이’의 한국어판인 ‘글로벌 게이트웨이 코리아(
www.globalgateway.org/korea)’를 구축하고, 전략적 파트너 국가로서 참가하여 전 세계에 한국 및 한국교육을 홍보하고 있다.
글로벌 게이트웨이(
www.globalgateway.org)’는 영국 아동학교가족부(DCSF)의 전신인 교육기술성(DFES)이 교육 국제화 전략의 일환으로 구축·운영하고 있는 포털 사이트이며, 2004년 시작된 이래 130개국 약 7,000개 학교가 등록되어 활동하고 있다.
이 웹사이트는 학교 단위로만 회원 가입이 가능하며, 회원에게는 국제교류 가이드라인, 우수사례 연구, 학년별 국제화 수업자료 등 유용한 컨텐츠와 함께 원하는 조건에 맞는 교류대상 학교를 실시간으로 검색하여 교류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강력한 검색 툴이 무료로 제공된다.
교육인적자원부는 글로벌 게이트웨이가 영국 교육기술성이 구축한 공신력 있는 시스템이라는 인식하에 글로벌 인재 육성, 영어능력 향상 및 학교의 국제교류 확대를 도모하기 위하여 2006년 8월 협력국가로 등록하고 글로벌 게이트웨이 사업을 지원해 왔다.
특히 올해 초부터 시스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하여 한국어 사이트 및 외국학교를 대상으로 한 한국홍보 영문홈페이지 구축을 주한 영국문화원과의 협력 하에 진행해 왔다.
‘글로벌 게이트웨이 코리아’는 회원학교 등록 절차, 교류 파트너 학교 검색 툴, 각국의 국제교류 우수사례 및 가이드라인, 국제 시사수업을 위한 자료 등 기존 글로벌 게이트웨이 사이트의 핵심적인 내용을 우리말로 번역하여 한국의 일반 초·중·고등학교 교사, 학생 등 교육관계자들의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.
등록을 희망하는 학교에서는 동 사이트의 안내에 따라 가입한 후, 링크된 영문사이트에서 다른 국가 회원학교 정보를 볼 수 있으며(국가별, 학교등급별, 관심사별로 검색 가능), 자신의 학교 정보를 수시로 영문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.
※ 파트너 학교 찾기 절차
본인의 학교정보 등록(학교 소개, 세부정보, 관심사 및 담당자 연락처 등) → 파트너 학교 검색을 통해 데이터상 나와있는 담당자에게 이메일 전송→ 교류협력사업 전개 → 학교정보 및 교류협력사업에 관한 정보 갱신
또한 교육인적자원부는 영문사이트에 한국의 역사, 문화, 교육 등을 소개함으로써, 전 세계 회원학교들이 한국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.
교육인적자원부는 향후 시·도 교육청과 협력하여 전국의 학교 및 교사들을 대상으로 글로벌 게이트웨이 사이트의 활용과 이를 통해 형성된 다양한 학교 간의 국제교류 활동을 장려할 예정이다.